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년 출산 혜택 총정리 영유아수당 아동수당 첫만남이용권 전기세 할인 임신 바우처 출산 지원금

by 세상의 모든 지원금 2022. 12. 23.
반응형

2023년 출산 혜택 영유아수당 아동수당 첫 만남 이용권 총정리

2023년 출산혜택
2023년 출산 정부지원금

 정부에서 주는 혜택은 빠짐없이 챙겨야 육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니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혜택을 받더라도 육아는 너무 넘사벽이지만 우리 육아맘님들 임산부님들 육아아빠님들 육아 조부모님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첫 만남이용권에 대해 알아보고 임신 바우처를 알려드린 후 임신 바우처를 발급받는 방법과 부모급여를 정리하고 2023년 전기세 감면과 2023년 출산 지원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부 지원금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2023년 첫 만남 이용권 임신 바우처 부모급여 아동수당 전기세 감면

2023년 첫 만남 이용권 (첫 만남꾸러미)
금액 200만원 (쌍둥이 400만원, 세쌍둥이 600만원)
신청방법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 / 정부24홈페이지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 가능
(출생신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함께 접수)
사용처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쿠팡, 미용실 가능 즉 다됩니다.)
(유흥업소, 사행업소 등 유해시설, 면세점, 공과금, 상품권 제외 이외에는 다 됩니다.)

주의사항 사용기간은 생후 1년까지
(요즘은 산후 조리원 비용으로 많이 결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잊지말고 꼭 쓰세요.)

2023년 임신 바우처
바우처 국민행복카드 (현금이 아닌 포인트처럼 들어옵니다.)
발급 방법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로 아기집 확인 후 심장소리 듣고 발급(카드사 선택)
금액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 
사용처 진료비 및 약제비 결제 가능
사용기간 출산일 이후 2년까지 (아이 두돌 생일 전날까지 사용가능)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카드사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 

1. 기존 카드에 받는 방법

 사용하는 카드사를 국민행복카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카드사의 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간단하게 신청해 보세요. 

 

2. 신규 카드 발급 방법

 카드사에 직접 신청할 수도 있고 육아 사이트를 통해 신용카드를 발급받았을 경우 선물이 있습니다. 저는 아기띠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급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으니 잘 선택해서 고르시길 바랍니다. 라테는 60만 원이었기에 둘째를 낳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냥 돈을 아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항상 고민입니다.

 

 발급 방법에 대해서 비교하자면 귀찮은 게 너무 싫다 하시면 기존 카드사로 연락 후 받으시면 되고요. 사은품을 받아야 살림에 보탬이 되겠다 생각하시면 육아 정보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육아 정보 사이트는 어디에서 보아야 되나 싶으실 거예요. 베베폼으로 검색하신 후에 국민 행복 카드를 클릭하시면 카드사가 나열됩니다. 이렇게 나열되었을 때 원하시는 카드사를 들어가 보시면 선물이 가지각색으로 나옵니다. 다 갖고 싶어서 이때부터 고민이 됩니다. 보다 보면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필요하고 고민의 연속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살짝 귀찮기는 하지만 이렇게 사은품을 주는 육아 사이트가 있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으실 것 같아요. 

 

 사은품을 받을 시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혹시 기존에 발행하였던 카드가 있었다면 신청 전 6개월간 사용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 발급 후에는 최초 1회만 10만 원을 사용만 한다면 사은품을 받을 조건이 된다는 겁니다. 이 부분을 잘 생각해 보셔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베베폼
베베폼

2023년 부모급여
  생후 (0개월~11개월) 생후(12개월~24개월)
2023년 70만원 35만원
2024년 100만원 50만원

 2021년생인 저의 아이는 혜택을 못 받는 다고 하니 마음이 쓰리지만 여러분은 꼼꼼하게 챙겨서 혜택을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2년생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께서는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 블로그에 상세히 적어 두었으니 더 궁금하신 사항은 이전 블로그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3년 아동수당

 아이가 95개월이 될 때까지 매월 10만 원의 금액이 입금됩니다. 하지만 해외에 체류하는 기간이 90일 이상이 된다면 지급이 중단이 된다고 하니 해외에 체류하시는 분들은 이점을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2023년 말에 해외에 갈 예정인데 10만 원 지급 못 받는 사실이 살짝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출산가구 전기 할인

 출산하고 아이가 36개월이 될 때까지 전기료를 30% 감면해 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최대 할인액은 16,000원이고 출산하고 전기를 많이 쓸 수밖에 없으니 할인 혜택이 은근 유용합니다. 제가 살짝 이 부분을 놓쳐서 신청을 좀 늦게 했더니 소급 적용이 안된다고 해서 살짝 아쉬웠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잊지 마시고 신청하시는 게 이득입니다. 

 

전기세 할인대상 모든 출산 가정 (소득 재산 관계 없음)
전기료 할인기간 출산하고 3년동안(36개월) 소급 적용 불가능
전기료 할인 금액 전기료의 30% 최대 16,000원 전기 사용량이 많은 7월, 8월에는 최대 28,000원
전기세 할인 신청 방법 1.한국 전력 공사 콜센터 문의 (02-123)
2.한국전력 공사 사이버지점 신청
(세대별 고객번호를 알고 있어야 신청 가능)
전기요금 청구서 우측 상단에 고객번호 확인 또는 한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2023년 출산 지원금

임신육아종합포털
2023년 출산 지원금 아이사랑

 출산 혜택은 아이가 몇 명이냐의 따라서 달라지고 엄마 아빠가 어느 지역에 살고 있는지에 따라서 금액이 다르기도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3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고 있었기에 각자 출산 지원금을 검색하시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첫 만남 이용권을 받아도 따로 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